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학술대회

2021 제제기술워크숍

2021년 09월 09일(목) ~ 09월 10일(금)

세종대학교 광개토관(컨벤션센터) 지하2층 컨벤션홀

행사 일정

  • 워크숍 일정 : 2021년 9월 9일(목)~10일(금)
  • 워크숍 장소 : 세종대학교 광개토관(컨벤션센터) 지하2층 컨벤션홀
  • 사전등록 기간 : 2021년 8월 2일(월)~8월 25일(수)

주제

  • 의약바이오 제제 규격 및 품질 평가의 최신 기술

초청의 글

한국약제학회 회원 및 제약바이오산업 관계자 여러분,

팬더믹에서 해방되어 일상적으로 돌아갈 수 있는 날이 곧 오기를 고대하면서, 2021 제제기술워크숍 개최 소식을 알려 드리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팬더믹은 생활환경의 전례 없는 변화로 많은 어려움을 끼치고, 더욱이 미래 불확실성으로 인한 불안감을 키우고 있지만, 제약바이오산업에서는 새로운 도전을 위한 기회입니다. 최근 K-제약바이오 산업은 매출 2조 클럽 탄생을 기대할 만큼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바이오헬스 분야의 세계 시장 규모가 반도체, 자동차, 화학제품 분야를 뛰어넘는 시기가 올 것이라고도 합니다. 신약개발은 우리나라 제약산업의 궁극적인 목표이자 미래전략산업으로서, 정부는 2030년 제약·의료기기 세계시장 점유율 5위권과 의약품 수출 10위권 진입을 목표로 2021년부터 2.4조원 규모의 연구비를 투입하는 ‘국가신약개발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제약업체는 바야흐로 연구개발(R&D)을 통한 첨단 기술력으로 무장하여 제약산업 분야를 성장시킬 절호의 기회를 맞았습니다.

최근에 원료 및 완제 의약품에서 NDMA 유연물질 등이 사회문제가 된 바 있어, 규제기관 중심으로 빠른 해결책을 위한 큰 노력이 있었습니다. 제약업체가 우리나라 제약바이오 의약품의 품질향상을 위해 더욱 노력을 기울인다면 이는 결국 국제경쟁력 강화의 초석을 굳건히 다지는 길일 것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제약바이오 의약품의 품질강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이번 제제기술워크숍은 9월 9일(목)∼9월 10일(금) 양일간 세종대학교 컨벤션센터에서 “의약바이오 제제 규격 및 품질 평가의 최신 기술”이란 제목으로 대면(Off-line)으로 개최됩니다. 첫째 날에는 의약품의 품질 규제, 원료의약품의 규격 관리, 허가와 등재 등 의약품의 관리제도와 의약품의 유전독성불순물 분석법, 유연물질 확인과 NDMA 측정법, 유세포 분석법, 생체시료 중 약물분석법, 제제에서 약력학적 분석평가의 관점 등을 다루고자 합니다. 둘째 날에는 생물공학제제 프리포뮬레이션, 바이오의약품 분석법과 프리필드 시린지 의약품 분석 사례, 바이오의약품 콜드체인, 원료의약품의 결정형, 정제함량의 AQbD 분석법 개발, 의약품 규격 설정 사례, 유전독성(ICH M7) 실험 기술과 자료 등으로 구성하였습니다.

규제기관의 지원 정책, 원료의약품의 유연물질 분석법, 신약개발과 의약품의 제조 및 관리 규정, 바이오의약품 분석법 등의 정보가 산업체의 제품관리와 신약개발 정보에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부디 귀 산·학·연·관 관련 기관의 실무자와 연구자, 교수, 포스닥 및 대학원생 여러분께서 적극적으로 참석하셔서 활발한 토론의 장이 될 수 있도록 해주시길 바랍니다.

끝으로 여러분의 성원과 관심에 감사드리며, 행복과 건승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7월
(사)한국약제학회 회장 권오승